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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경제, 어린이경제교육 목적과 개념알기

이주노기자
승인 14-08-14 14:52 | 최종수정 14-08-14 14:52  
 

이번시간에는 어린이경제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희망어린이경제교육(www.economy-edu.kr) 서광수 교육팀장 칼럼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지식, 실제적인 사례와 경제현상들을 바탕으로 하여 경제에 관한 지식과 지혜를 가르치는 학문인 어린이경제교육은 우리나라의 경우 IMF이후부터 시작, 미국은 100년 이상의 경제교육 역사가 있습니다.

어린이 경제교육의 목적은 사회의 경제적 주체인 인간으로서 세상을 살아가면서 느끼고 경험하게 되는 경제에 관하여 배워보고 그 안에서 이상적인 인간으로서 살기위한 모습을 갖추기 위함. 즉, 인간으로서 진정한 행복과 인간다운 삶을 누리기 위합입니다.

그러면 경제교육의 3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교육대상자, 교사, 교육의 내용입니다.경제교육의 대상은 유아,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성인등의 전 연령층이 대상이 되고, 학습과 실습을 병행해야하는 교육생들이 그들입니다.

경제교육의 주체는 교육을 받아서 경제활동을 영위하게 되는 교육생들이 주체가 됩니다.

그렇다면 경제교육 누가 해야 할 까요? 가정의 경우 일상생활 가운데서 실제적인 교육이 가능합니다. 경제에 대한 이미지와 교육자체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부모님들이 거부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학교의 경우 아이들에게 가장 접근과 교육이 용이합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경제교육인력의 부재와 학문적인 교육이 대부분 것은 보완해야 할 사항입니다.사기업, 금융기관의 경우 일반적으로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한 교육으로 교육의 질과 프로그램이 다양합니다. 참가대상이 제한적이고 폐쇄적입니다.

전문기관의 경우 전문적인 단계적인 교육이 가능합니다. 비싼 참가비와 일부 특정기간에만 실시하고 캠프형식의 진행이 보완해야 할 사항입니다.정부기관 및 공기업의 경우 직업, 진로, 취업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합니다다. 하지만 연계성 없는 교육에만 치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제교육의 어려움과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선진국에 비해 경제교육의 역사가 짧아서 체계성과 전문성이 취약합니다(우리나라의 경우 IMF이후부터 시작, 미국은 100년 이상의 경제교육 역사가 있습니다.

수요에 비해 아직까지 전문인력이 부족합니다, 경제와 돈에 대한 교육에 대한 거부감으로 경제교육을 멀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경제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IMF를 겪고 가정과 나라의 경제적 어려움이 발생하자 경제교육에 대한 교육과 미래발전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자각하고 점차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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